매출 3배 동부대우 품는 '딤채 신화'… 박영우의 종합가전 승부수

입력 2018-02-08 18:46  

동부대우전자, 대유위니아 품으로

대유위니아, 단숨에 국내 3위 가전회사 도약

이란사 협상권 잃자마자 재도전 '막판 뒤집기'
사업다각화에 해외 생산·영업망 확보 '시너지'
동부대우 재무구조 개선할 자금 투입은 부담



[ 이지훈/김익환 기자 ] 중견 가전업체 대유위니아가 매출이 자사 세 배에 달하는 국내 3위 가전회사 동부대우전자를 사들인다. 대유위니아를 종합가전업체로 키우려는 박영우 회장(사진)이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가 나온다.

◆‘뒤집기’ 성공한 대유위니아

대유위니아는 인수전 내내 이란 엔텍합컨소시엄, 터키 베스텔 등 해외 가전업체에 밀리는 양상을 보였다.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는 본입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낸 엔텍합컨소시엄에 돌아갔다. 하지만 엔텍합이 정밀실사 과정에서 가격 인하를 요구해 우선협상자 지위를 박탈당하자 추가 협상을 통해 동부대우전자를 품에 안는 데 성공했다.

대유위니아는 김치냉장고 에어컨 밥솥 공기청정기 등 주방가전 중심의 가전업체다. ‘딤채’ 출시 이후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20년째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.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2.5% 증가한 5026억원, 영업이익은 44.1% 늘어난 113억원을 거두는 등 실적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. 다만 김치냉장고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의 70%가 넘다보니 사업 구조가 불안하다는 평가를 받았다.

대유위니아는 동부대우전자 인수를 계기로 김치냉장고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. 또 동부대우전자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본격적인 판로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. 특히 중국과 중남미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. 동부대우전자가 멕시코 중국 말레이시아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서다. 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돈을 쏟아부어야 하는 점은 그룹에 부담으로 작용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.


◆5년 만에 주인 바뀌는 동부대우

DB그룹(옛 동부그룹)은 대우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해 사명을 동부대우전자로 바꾼 지 5년 만에 경영권을 넘기게 됐다. DB그룹은 2013년 총 2700억원을 투입해 대우일렉트로닉스를 사들였다. 부족한 자금은 KTB 프라이빗에쿼티(PE), SBI인베스트먼트 등 재무적투자자(FI)의 투자로 충당했다.

당시 김준기 전 동부그룹 회장이 사재를 투입할 만큼 대우일렉트로닉스 인수는 그룹 재도약을 위한 승부수였다.

하지만 인수 후 동부대우전자의 재무 구조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. 이런 가운데 FI들이 투자 당시 내건 ‘동부대우전자가 순자산을 1800억원 이상 유지하지 못하면 회사를 매각할 수 있다’는 조건이 돌출됐다. 2016년 말 기준 동부대우전자 순자산이 1600억원까지 떨어지면서다. FI들은 지난해부터 대주주 지분을 묶어 팔 수 있는 ‘동반매도청구권’을 행사해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다.

투자은행(IB)업계 관계자는 “DB그룹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기 위해선 FI들의 투자금을 대부분 갚아줘야 한다”며 “DB그룹은 매각 종결에 큰 변수가 될 수 없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이지훈/김익환 기자 lizi@hankyung.com




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! 실시간 환율/금융서비스 한경Money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7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